본문 바로가기

충북녹색당 웹소식지

충북녹색당 웹소식지 12호(2024.3.15)

 

 

총선을 앞둔 3월, 선거의 시계 속 우리의 요구가 지워지지 않도록 끝가지 힘을 모아 함께해주세요!

 

 

 

충북녹색당 소식지 12호 (2024.3)


 

 

1. 후쿠시마 13주기, 총선을 앞둔 3월 함께 연대해요! 

 

3월 11일은 후쿠시마 13주기입니다. '후쿠시마 핵사고 오염수 방출' 문제를 통해 후쿠시마 핵사고가 단순히 13년 전 벌어진 역사가 아닌 현재도, 미래에도 진행중인 참사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올해는 후쿠시마 핵사고 13주기를 맞아 서울 을지로 3번 출구에서 '에너지 전환대회'를 개최합니다.

 

3월 11일, 충북도청 서문 <멈춰, 민영화! 잘해, 기후대응! 안돼, 핵발전!>

 

충북에서도 3월 11일(월)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13주기를 기억하고, 에너지전환대회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충북에서는 🚎3월 16일(토) 오전 10시, 청주체육관에서 버스가 출발합니다.🚎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신청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316에너지전환대회 참가하기

👉3월 11일 기자회견문 & 발언내용 보러가기

[316에너지전환대외 주요의제&슬로건]
핵 진흥 정책 중단하고 안전한 사회로!
핵오염수 투기 중단하고 생명의 바다로!
석탄발전 멈추고 정의로운 전환으로!
공공/시민 주도 재생에너지 확대로!
전력/가스 민영화 말고 공공성 확보로!
바꾸자 에너지 정책! 만들자 기후총선으로!

 

330 정의로운전환을 위한 충남노동자행진

 

3월 30일에는 충남 태안에서 '330 정의로운전환을 위한 충남노동자행진'을 진행합니다. 기후위기 산업전환으로 자신의 삶의 터전을 빼앗기는 이들과 함께 외치는 기후정의! 충남 발전노동자들과 함께 시작합니다. 더 넓고, 더 강하게 기후정의를 향한 여정에 함께해주세요. 충북에서도 연대하기 위해 아래 일정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330 정의로운전환 충남노동자행진]
- 일시 : 2024년 3월 30일(토) 오후2시
- 장소 : 태안터미널
- 청주출발 : 3월 30일(토) 오전 10시,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앞 

👉314 공동체상영 또는 330 충남행진 신청하기

 

 

2. 제11차 녹색당 대의원대회

 

지난 2월 24일(토) 오후 1시~5시, 민주노총 12층에서 녹색당 제11차 대의원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충북은 정미진 임시운영위원장, 충북제천 송민혜 당원 2인이 대의원으로 선출되어 참여했습니다. 주요 예결산, 평가와 계획을 논의하였고 '반육석열 정권심판 구도, 반기후 신자유주의 정치연합에 균열을 내는 <녹색당 정당연설회>개최'가 당일 현장발의안건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준비된 안건심의 및 의결은 원안으로 통과되었으며, 현장발의안건의 경우 찬성 22명, 반대 18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되었습니다. 

 

현장발의안건의 경우 찬성이유로 녹색정의당 선거과정에서 녹색당 당원들의 선거공간상실, 녹색당 차원에서 논의했던 정책 공론화 필요성등 주요하게 언급되었고, 반대이유는 녹색정의당 추진과정에서 녹색당 정당연설회가 대의원대회 상정이 필요한 주요 사업인지여부, 현 사무처 실무공백 등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2023년 사업평가 및 2024년 사업계획 관련하여 '지역활동 활성화, 부문별위원회 운영의 어려움등'이 세부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 제11차 녹색당 대의원대회 자료집

 

 

3. 녹색정의당 전략명부 비례대표 후보 발표 기자회견

 

3월 13일(수) 녹색정의당 전략명부 비례대표 후보가 발표되었습니다. 녹색당은 지난 2월 26일 제22대 녹색당 비례대표 당원총투표결과에 따라 1위로 선출된 허승규후보가 녹색정의당 비례 2번으로, 2위로 선출된 정유현후보가 비례 11번으로 배치되었습니다. 

 

[녹색정의당 전략명부 비례대표 후보 안내]

1.나순자ㅣ보건의료노조 5,8,9대 위원장
2.허승규 ㅣ안동청년공감네트워크 대표
3.이보라미ㅣ제5,6대 영암군의회 의원
4.권영국ㅣ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장 
5.김옥임ㅣ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2019~2021)
6.김준우ㅣ녹색정의당 상임대표
7.문정은ㅣ전) 광주광역시 청년센터 센터장
8.조천호ㅣ전) 국립기상과학원장
9.신현자ㅣ녹색정의당 여성위원장
10.정미정ㅣ음성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11.정유현ㅣ녹색정의당 공동사무총장
12.이효성ㅣ춘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
13.김민정ㅣ녹색정의당 대변인
14.팽명도ㅣ가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운영위원

 

 

4. 충북 청주 상당 송상호 후보 녹색정의당 입당 

 

지난 3월 7일 22대 국회의원 선거 청주 상당지역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송상호 후보가 녹색정의당 입당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송상호후보는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대표,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로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22대 총선에서 '기후정치'를 알리기 위해 출마하였습니다. 

 

3월 19일(화) 오후2시, 송상호 후보의 선거사무실 개소식이 열립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https://songsh.net/송상호후원
👏 차흥도목사(농어민기본소득운동본부 운영위원장),이종일(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 권임경(민주노총 장애인활동지원지부 충북지회장), 길한샘(청년플랫폼 공존 대표), 김상윤(하늘다방 대표), 조승래(전 민교협 공동의장), 오정란(전 충북여성연대 공동대표), 최시영(전 충북녹색당 운영위원장)가 함께합니다.
🙌이제 여러분이 함께해 주실 차례입니다. 

👍 농 협 : 351-1313-8502-63 (직접입금)
👍 예금주 : 청주시상당구국회의원예비후보자송상호후원회 ※ 예금주명이 길어 실제 통장에는 뒷 부분이 잘려 표시될 수 있습니다.

 

 

5. 녹색정의당 미래정책정책본부 출범, 녹색정의당 온라인 정책브리핑

 

 

지난 2월 26일(월) 녹색정의당은 '제7시민공화국'을 모토로 <녹색정의당 미래정책본부>를 출범하였습니다. “미래정책본부 출범은 7공화국 건설운동이 돌봄에서 의료에서, 교육에서, 노동에서, 민주주의에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모델들을 만드는 장" 으로총 7개의 본부로 운영됩니다. 아래 7가지 본부에서 녹색당은 '녹색본부'를 담당합니다. 

👉녹색정의당 미래정책본부 출범기자회견

1️⃣ 녹색 본부ㅣ허승규 부대표⋅김유리 부대표
2️⃣ 의료⋅돌봄통합본부ㅣ나순자 부대표⋅조선희 교육연수원장
3️⃣ 성평등·인권·이주민본부ㅣ이자스민 의원⋅박지아 젠더폭력대응센터장
4️⃣ 노동평등본부ㅣ양경규 의원⋅장석준 연구소장
5️⃣ 부채탕감·민생본부ㅣ장혜영 의원⋅이호성 중소상공인위원장
6️⃣ 신민주주의본부ㅣ김종민 정책위원회 의장
7️⃣ 한반도평화본부ㅣ김종대 전 의원

 

부산녹색당 운영위원회는 지난 2월 27일  '녹색당 정치대회에서 논의된 정책이 녹색정의당의 정책에 어떻게 반영되었고 진행중인지 당원들에게 설명해야한다'는 요지의 논평을 발행했습니다. 👉부산녹색당 논평보러가기  이에 녹색당은 3월 1일 저녁, 온라인으로 녹색정의당 정책브리핑을 진행하였습니다. 

  • 전체적인 정책기조는 녹색당은 '공공성을 지키는 생태적 평등사회' 정의당은 '제7시민공화국'으로 정의당의 제안대로 진행됨.
  • 정의당은 노동, 돌봄, 교육,외교안보,문화예술, 조세금융, 경제, 지역/지방자치, 민주주의를 중점적으로 준비해왔으며 녹색당은 교통, 주거, 에너지, 생태환경, 동물권, 농업먹거리를 중점적으로 준비.
  • 문화예술과 경제,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별도의 녹색당 정책은 없고 외교안보에 대해 평화의제로 평화/군축 정책을 가지고 있는 녹색당과 정의당간엔 차이가 발생하여 논쟁적인 지점이 있음.
  • 녹색당이 주력으로 준비한 의제 중에선 농업먹거리가 정의당과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교통, 주거, 에너지, 생태 환경 은 논의중. 동물권의 경우 녹색당 측이 맡아 진행하기로 함. 

 

 

 

(왼쪽) 3.8 세계여성의날 정신계승 충북지역 기자회견 (오른쪽) 사회적참사의 국가책임 및 안전사회실현 결의대회

 

3월 8일(금) 세계여성의날을 맞아 충북지역에서도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충북녹색당도 함께 '기후위기와 여성노동'을 주제로 연대발언을 진행했습니다. 👉 충북녹색당 연대발언 보러가기  3월 9일(토) 오후2시에는 오송참사시민분향소 앞에서 '사회적참사의 국가책임 및 안전사회 실현' 충북시민결의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세월호 10주기를 맞이해 세월호 전국시민행진단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가 함께 '사회적 참사 국가책임'을 외치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1. 충북녹색당 정기총회 

 

충북녹색당 당원총회를 4월 20일(토) 오후 2시에 진행합니다. 2024년 충북녹색당 당원총회는 녹색당의 선거연합정당(녹색정의당)추진과정과 결과를 당원들과 함께 평가하고 그 평가를 기반으로 이후 지역당의 운영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만들고자 합니다. 당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장소, 참여자 확인은 추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 330 정의로운전환을 위한 충남노동자행진

 

330정의로운전환을 위한 충남노동자행진 함께해요!

 

-일시 : 2023년 3월 30일 오후2시, 태안 

-청주출발 : 3월 30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충북본부 앞 출발

-참가신청 : 👉 330행진가기 함께가기

 

 

 

★ 당비증액 또는 재납부 하기  https://forms.gle/CvJK45L1B18Ecd9p8

♬ 당원가입하기 https://c11.kr/8v0l

♥️ 녹색당 후원하기 https://c11.kr/18zpv 

 

비당원도 녹색당의 활동에 후원이 가능합니다! 

 

 

** 충북녹색당 활동에 다양한 의견 또는 문의사항, 응원 언제나 환영입니다! 블로그 댓글에 남겨주세요 ^^ **
발행일 : 제12호 2023년 3월 15일

이메일 : chungbuk@kgreens.org
연락처 : 010-3277-4114(충북녹색당 사무처 정미진)